모비스 순정 써모스탯의 저질성

지난번에 써모스탯을 교환하면서 성동사업소의 모비스와 실갱이를 벌인것이 기억난다.
사정없이 흘러가는 시간은 또다시 모비스에서 써모스탯을 구입하게 만드는구나.


써모스탯을 교환했다. 그런데 ㅜㅜ


교환하기 전에는, 시동걸고 써모스탯이 처음 열리는 온도가 96도. 그 후로 88도 정도에서 열렸으며, 냉각수 온도가 82도까지 낮아지는것을 봤을때 닫히는 온도는 아주 낮았다. 그 써모스탯은 88도에서 열리고 86도에서 닫히는 아주 모범적인 성능을 보여줬었다.


처음 열리는 온도가 96도라는 것이 마음에 걸려서 이번에 교환을 했는데...
시동걸고 써모스탯이 처음 열리는 온도는 91도, 닫히는 온도는 88도... 인가 생각했더니,
열리는 온도는 90도, 닫히는 온도는 88도... 인가 생각했더니,
열리는 온도는 89도, 닫히는 온도는 82도... 인가 생각했더니....
이건 완전히 개판이다.

열리는 온도가 96도까지 가지 않는다는 사실 하나가 이번 써모스탯 교환작업결과 얻은 유일한 결실이다.

지난번에는 모비스에서 "구형 써모스탯"을 어디서 구해서 나를 만족시켜 줬는데, 이번에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 모비스의 써모스탯... 정말로 싫다.


떼어낸 써모스탯을 비이커에 물과 함께 넣고 가열하면서 열리는 온도와 닫히는 온도를 살펴보았다.
처음으로 열리는 온도가 96도였다. 자동차에 설치된 디지털 온도계가 정확하다는 것을 재확인한 셈이다.




전기적으로 열고 닫을 수 있는 써모스탯은 없는가?